top으로가기
평형
  • 역세권검색
  • 매물찾기/팔기
  • 출석체크

오늘본매물

오늘 본 매물이 없습니다.
> 포토뉴스 > 상세보기
  • 찾아주세요
  • 팔아주세요

클라우드태그

포토뉴스 photo news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아유경제_부동산] 강남구, 지상 4층 규모 ‘수서동 구립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2024-05-14 21:27:21
작성인 송예은 기자 조회:5    추천: 0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서울 강남구(청장 조성명)가 수서동 593 일원에 건립할 거점형 공공도서관 설계공모 결과 지난 8일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부지는 서울주택공사(SH)가 시행한 서울세곡2공공주택지구 내에 있는 3899㎡(1181평)의 땅으로 교육연구시설(도서관) 용도로 지정됐다. 하지만 부지의 36%나 차지하는 건축한계선으로 인해 토지이용가치가 낮아 계속 개발이 지연됐다.

이에 구는 2019년 11월 공공도서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2021년 4월 SH로부터 부지를 매입했다. 이후 수서동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도서관을 짓기 위해 지난 1월 23일 설계공모를 실시했다. 총 54개의 작품이 접수됐고, 지난 8일 설계공모심사 결과 폴라리스 건축사사무소-에스이오피 건축사사무소의 공동 응모작을 당선작으로 결정했다.

당선작은 강남의 대표적인 녹색지대인 수서동의 지역적 특성을 잘 살린 것으로 평가받았다. 수서동은 대모산과 광수산이 주거지를 감싼 자연친화적 환경이고,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궁마을, 가마터 유적지, 봉헌사 절터의 고즈넉함이 살아 있는 곳이다. 당선작은 자연의 녹음과 햇살의 아름다움을 살린 `숲의 사계`를 기본 콘셉트로 내세웠다.

여기에 ▲마을길 도서관 ▲풍경의 도서관 ▲장면의 도서관의 3가지 콘셉트를 더했다.

먼저, 마을길을 연결하는 도서관은 기존에 단점으로 지적된 불규칙한 대지의 형상과 건축한계선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주변의 숲과 공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야외로 개방된 건물 내부 1층은 외부를 연결되는 마당이 된다. 또한, 자연 풍경을 살리는 외관 곡선 디자인을 적용해 숲 언덕의 곡선을 살리고, 건물 외관에 중첩되는 곡선 디자인을 적용해 주변 경관과 부드럽게 어울리도록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도서관 내부는 이용자들에게 영감과 창의력을 주는 다양한 장면을 선사하도록 설계했다. 단순히 정보와 지식 습득을 위해 찾는 공간이 아닌, 일상을 벗어난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능적 공간을 구성했다.

지하 1층~지상 4층의 연면적 6629.32㎡(2008평) 규모의 수서동 구립도서관(가칭)은 이번 설계공모 당선작을 중심으로 2025년 5월까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2025년 6월 착공해 2026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24-05-14 21:27:21
송예은 기자 리포터
[아유경제_부동산] 강남구, 지상 4층 규모 ‘수서동 구립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 국내의 모든 매물을 보다 뉴스
추천  소스보기  목록 
Query Time : 0.64 sec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ard/hosting3/xlove777/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