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으로가기
평형
  • 역세권검색
  • 매물찾기/팔기
  • 출석체크

오늘본매물

오늘 본 매물이 없습니다.
> 포토뉴스 > 상세보기
  • 찾아주세요
  • 팔아주세요

클라우드태그

포토뉴스 photo news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아유경제_행정] 국토부, ‘2024년 스마트도시 조성ㆍ확산사업’ 공모 2024-03-28 21:24:22
작성인 송예은 기자 조회:1    추천: 0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이달 29일 `2024년 스마트도시 조성ㆍ확산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올해는 ▲도시 전역에 종합솔루션을 실증, 스마트 거점을 조성해 스마트도시 확산을 이끌 거점형 ▲기후위기ㆍ지역소멸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강소형 ▲우수한 솔루션을 보급 지원하는 솔루션 확산형 등 3가지 유형의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거점형 스마트도시는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 솔루션을 개발ㆍ실증해 스마트도시 확산을 견인할 스마트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역특화 및 산업을 지원하는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고, 확산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도시서비스 보급을 지원한다. 올해는 스마트 거점 역할이 가능한 도시 1곳을 선정하며, 선정된 지역에는 3년간 국비 최대 16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기업ㆍ지자체 수요에 맞는 도시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공간규제특례와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기술규제 특례도 지원할 예정이다.

강소형 스마트도시는 중소도시들이 기후위기ㆍ지역소멸 등 최근의 환경변화에 대응력을 확보해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특화솔루션을 집약한 선도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친환경ㆍ탄소중립, 기후재해-zero 융ㆍ복합 특화도시를 만드는 `기후위기 대응형`, 저출산ㆍ고령화 등 인구변화 대응과 지역산업 활력 지원 융ㆍ복합 특화도시인 `지역소멸 대응형` 등 2개 유형 중 신청 지자체가 자율 선택하며, 총 3곳 이내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인구 100만 명 이하 도시를 대상으로 하며, 선정된 지역에는 3년간 국비 최대 80억 원을 지원(지방비 1:1 매칭)할 계획이다.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은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 버스 쉘터 등 효과성이 우수한 솔루션들을 전국에 고르게 보급해 많은 국민들이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선정된 지역에는 보급 솔루션과 함께 지자체 재량으로 특화솔루션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실증 경험이 있는 선행 지자체의 코칭, 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인구 30만 명 미만의 지자체이며, 이번 공모를 통해 10곳 이내의 사업지를 선정하고, 사업지 당 1년간 국비 10~2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도시 조성ㆍ확산 사업은 지자체가 시민, 기업과 함께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도시를 만들어가는 사업으로 기존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제안해 줄 것을 당부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24-03-28 21:24:22
송예은 기자 리포터
[아유경제_행정] 국토부, ‘2024년 스마트도시 조성ㆍ확산사업’ 공모 - 국내의 모든 매물을 보다 뉴스
추천  소스보기  목록 
Query Time : 0.66 sec